牙는 아래와 위 두 어금니가 맞물린 모습의 상형자입니다. 의외의 쓰임이 있습니다. 치아齒牙 뿐 아니라 아지트와 비슷한 뜻으로 쓰이는 아성牙城, 우리 악기인 아쟁牙箏에도 쓰이네요.
芽 - 艹(艸 풀 초)+牙로 이루어져 뜻은 '싹'이고 소리는 '아'입니다. 맹아입니다. 배아胚芽, 발아發芽, 맥아麥芽에도 쓰입니다.
訝 - 言+牙로 이루어져 뜻은 '의심하다'이고 소라는 '아'입니다. 의아입니다. 이외에는 거의 쓰이지 않습니다.
후회라는 감정은 인간이 가장 갖고 싶어하지 않는 감정일 것입니다. 전제가 잘못한 행동이 있었다는 것이고 원래대로 돌아갈 수 없다는 사실도 함께 붙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정치인들은 말을 할 때 항상 두루뭉수리하게 하지요. 장사와 마찬가지로 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