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26

한자 공부 목갈기렵 섞을혼

 


- 䉭는 목갈기 털이 휘날리는 것을 상형한 글자로 부수는 巛(개미허리 천)이지만 川(내 천)과 같이 쓰이는 것과는 아무 상관 없으며 이 글자 홀로 쓰이는 경우가 보이지 않습니다. 왼쪽에 犭(개사슴록변)이 붙어 獵(사냥 렵)이 되어 수렵, 月(육달월)이 붙어 臘(납향 랍, 섣달 랍)이 되어 구랍에 쓰입니다.

  * 추가 설명이 필요 합니다. 글자의 왼쪽은 '변'이라고 하고 狗(개 구), 오른쪽은 '방'이라 하는데 獸(짐승 수) 犭나 犬이나 같은 글자입니다. 왼쪽 변에 붙을 때 모양이 바뀌는 것일 뿐입니다. 犭는 '개사슴록변'이라고 부르는데 거기에서 보듯 이름이 아니고 그 글자는 '견'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원래 犬은 큰 개를 말하고 狗는 작은 개를 말하는데 중국은 지금도 구분하여 쓰는데 우리는 그 구분이 없어졌습니다. 우리는 전자는 애완용, 후자는 식용일 때 쓴다고 보통 그래 왔습니다. 臘은 臘日을 이르는 말인데 동지 뒤 세 번째 술戌일에 사냥감을 제물로 하늘에 제사를 지냈는데 그 날이라고 합니다. 戌일로 고정 된 게 아니고 중국에서도, 조선에서도 다른 날로 이동하기는 했는데 아주 큰 국가적 행사였다고 합니다. '구랍'이라고 하는 건 쓸데없이 많이 아는 척 하는 말로 정월 지났을 때 전 해의 섣달을 이르는 말입니다. 이따금 듣는 말이어서 소개 했습니다.

- 混은 여기에서는 뜻이 '섞을'인데 '섞일'로 되어 있는 책들도 있습니다. 우리는 능동과 피동을 명확히 구분하는데 한문은 글의 앞뒤 맥락에 따라서 판단하면서 이러는 것 같습니다. 혼선, 혼합에 쓰입니다. 沌은 불쌍하게도 混자와만 함께 쓰이네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불행의 시작, 인간의 욕심

   인간의 본능인 욕심은 문명의 발전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공산주의 경제의 가장 큰 결점이 되기도 하구요. 또한 성취욕은 개인의 성장과 발전에 지대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꼭 필요한 것입니다. 당糖도 마찬가지잖아요. 핏속에 들어가 몸에 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