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11

자존감이 높은 사람

   자존감이 높은 사람의 판단과 행동은 어떻게 나타날까요?

1. 자신이 항상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2. 자신이 어떤 면에서도 누구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한다.

당연히 1번입니다. 그런데 1번에는 갈래가 지는데 차이가 큽니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자신의 목표치가 높기 때문에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부족하디고 판단한 부분을 채웁니다. 그러니까 계속 공부하는 사람인 것이지요. 반면에 부족하다고 느끼면서 그냥 편하게 사는 사람들은 앞의 사람과 전혀 다릅니다. 이렇게 사는 사람 제법 많습니다.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가신에게 많이 나쁜 사람이지요.

2번처럼 생각하고 사는 사람도 은근히 많습니다. 아예 드러내어놓고 잘난 체하는 사람들도 제법있지만 모여서 하는 대화에서는 입을 다물고 있으면서 속으로 자신이 우월하다고 믿는 사람들도 상당합니다.

  인간이 무얼 얼마나 하든 최고의 경지에 이를 수 있겠습니까.

댓글 없음:

댓글 쓰기

후회

   후회라는 감정은 인간이 가장 갖고 싶어하지 않는 감정일 것입니다. 전제가 잘못한 행동이 있었다는 것이고 원래대로 돌아갈 수 없다는 사실도 함께 붙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정치인들은 말을 할 때 항상 두루뭉수리하게 하지요. 장사와 마찬가지로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