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7-17

미래를 전망하는 사람들

  많은 아는 체 하는 전문가들이 이후 세계는 감염병 전과 후로 나뉠 것이며 언택트를 중심으로 달라질 것이라고들 합니다. 그에 대해 이견을 제시하는 사람은 최소한 언론에서는 볼 수 없습니다. 난 전부 동의할 수 없는 지점이 있습니다.
  지금의 사태가 있기 전까지 대세는 통섭이었습니다. 거칠게 말하자면 서로 다른 학문이나 기술이 만나서 융합하고 새로운 결과를 창출하는 것입니다. 앞서가는 새로운 이익을 창출하는 IT기반 기업들은 부서간의 벽을 허물고 휴게 공간을 공유하도록 하며 실질적인 서로 완전히 결이 다르다고 생각하였던 부문들이 쉽고 자주 만날 수 있게 하면서 창의적인 결과를 만들고 있다며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
  하지만 새로이 제시되는 기업의 운영방식은 비대면이면서 재택근무까지, 대화는 화상회의로. 화상회의 해 본 사람은 알겠지만 제대로 여럿이 의견을 제시하고 토론하기에 많이 부족합니다. 전달 뒤 질문을 받는 형식이 그나마 제일 낫고, 한 사람이 발제하고 뒤이어 그에 관한 토론을 하는 것에 쓸모가 있지만 한계가 있습니다. 엠비시 백파더를 보면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이 잘 모르는 영역을 앞으로 유용하게 될 방향이라고 확언적으로 말하는 것은 나중에 번복할 때 참 곤란할 것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불행의 시작, 인간의 욕심

   인간의 본능인 욕심은 문명의 발전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공산주의 경제의 가장 큰 결점이 되기도 하구요. 또한 성취욕은 개인의 성장과 발전에 지대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꼭 필요한 것입니다. 당糖도 마찬가지잖아요. 핏속에 들어가 몸에 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