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2-03

생존의 방법

   두식이, 삼식소리를 듣거나 '우리집엔 아들이 셋 있어'라는 소리를 듣는 것도 생존의 한 방법입니다. 집에서는 그런 소리 듣고, 주면 먹고, 푼수 취급 받는 대신 아무 것도 하지 않고 빈둥거리는 게 헤게모니 싸움 하느라 툭하면 싸우는 것보다 더 낫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생존방법이지요.

  내 경우는 헤게모니 싸움을 아직도 하고 있습니다. 그러는 사람이 반드시 장착해야 하는 무기가 있는데 자생력입니다. 혼자 살 수 있는 능력. 마누라가 11일간을 터키 간다고 비워도 별 일 없이 지내고 귀가해 보니 얼굴에 윤기 흐르고 집안은 더 깨끗하고. 점심시간에도 외출나가 들어 오지 않으면 알아서 챙겨 먹고, 저녁시간에도 그러면 또 알아서 배달시키든 맛있는 것 해서 먹든 그러면 되는 것입니다. 조건이 있습니다. 식사시간이 되었는데 어쩔 거냐고 전화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번 주 일요일 그랬습니다. 점심 그렇게, 저녁 그렇게 하고 밤이 샌 뒤 다음 날 알람소리에 일어나니 출근하냐고 묻습니다. 그런다고 하고 출근 준비했습니다. 이전에 이야기한 것 잊은 거죠. 챙겨준 것은 김장무 채썰어 다시 무친 것과 국. 고기를 준비하지 못했다고 말하길래 괜찮다고 하고 다녀오겠다고 나왔습니다. 

  아침은 쉽게 먹더라도 저녁은 편하게 막걸리 반주로 든든하게 먹어야 하는데 고기 사러갈까 생각하다 월요일은 냉동실이 남겨둔 우령이된장찌개를 먹었습니다. 그리고 화수는 그 동안 먹다 한 덩어리씩 남아 냉동실에 두었던 목살과 남아있던 김치로 찌개를 끓이려 했는데 김치에 하얀 곰팡이가 슬어서 버리고 편의점에서 '비비고 잘른 김치'를 샀습니다. 두 봉지를 샀더니 2+1이라며 한 봉지를 더 주었습니다. 끓여보니 세 개가 양이 맞았습니다.



  김치는 조금 더 익으라고 밖에 두고 아침에 냉동실에서 고기 꺼내어 새우젓갈 국물 넣어 끓여 먹었습니다. 오늘까지 먹으면 됩니다. 내일 오전까지 근무니까요. 그렇게 보내놓고 문자 한통 없네요. 무슨 자신감인지 모르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불행의 시작, 인간의 욕심

   인간의 본능인 욕심은 문명의 발전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공산주의 경제의 가장 큰 결점이 되기도 하구요. 또한 성취욕은 개인의 성장과 발전에 지대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꼭 필요한 것입니다. 당糖도 마찬가지잖아요. 핏속에 들어가 몸에 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