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4-06

개도

  이 섬의 이름의 뜻은 화정면에서 제일 크고 산물이 풍부해 다른 섬들을 아우른다고 해서 덮을 개 蓋의 개도라고 햇다는 이야기와 난중일기에 개이도(천제봉과 봉화산 두 봉우리가 개 귀처럼 보인다)라고 기록된 것에서 일본이 지역명 한자화 과정에서 그렇게 된 것이라는 두 가지의 이야기가 있는데 2000년에 발행한 화정면지를 찾아 보니 내용이 다릅니다.  높이 328미터의 천제봉의 다른 이름이 화개산이랍니다.
  天祭峯이며 338미터 높이의 봉화산이 있지만 섬의 주산은 천제봉입니다. 매년 3월 3일 여기에서 당산제를 지내 왔답니다. 애초 대동, 월항, 여석, 혼역, 모전의 다섯 마을에 나중에 신흥이 생겻습니다. 대동은 大洞으로 중심마을인 화산을 말하고 월항은 전에 이야기한 것처럼 닭목아지->닭목->달목이 월항이 된 것으로 보이고 여석은 礪石으로 거친 숫돌을 말하는데 옛날 숫돌 만드는 돌이 많이 나왔었답니다. 혼역은 混域인데 뭐가 섞인 곳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지금은 호령으로 불리고 호녁개라고도 합니다. 모전은 茅田으로 띠풀이 많은 곳이었나 봅니다. 어디나 그렇듯 신흥이란 이름은 새로 생긴 곳입니다.
  면지에 교가도 실렸는데 우리 학교 교가는 어마어마 합니다.
  백두산 정기받은 ~ ~ 나아가자 세계만방 사람가는 곳.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불행의 시작, 인간의 욕심

   인간의 본능인 욕심은 문명의 발전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공산주의 경제의 가장 큰 결점이 되기도 하구요. 또한 성취욕은 개인의 성장과 발전에 지대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꼭 필요한 것입니다. 당糖도 마찬가지잖아요. 핏속에 들어가 몸에 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