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3-08

정의?

  다른 나라의 분쟁에 개입하는 것이 정의인가는 참으로 주관적인 판단이라고 생각합니다. 큰 틀에서 본다면 그런 점에서 유엔이라는 조직에 대해서도 근본적으로 고민해 보아야 합니다. 물론 현실적으로는 나쁜 조직인 것이 철저하게 미국의 의사대로 움직이고 있기 때문이고 설령 회원국들의 다양한 의사가 적용이 된다고 하더라도 충분히 고민거리라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이런 의견에 대해 부정의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겠지만 한 가지 예만 보더라도 내 의견이 타당하다는 것을 인정할 것입니다. 남의 집 부부싸움에 개입하는 것.
  1905년, 1910년 국권침탈을 당했을 때 세계 각국이 우리나라에 어떤 짓을 했는지 떠올리기만 하면 치가 떨립니다. 가까운 시점의 분쟁들은 어떻습니까. 최근의 인도와 파키스탄의 분쟁은 어느 쪽에 손을 들 것입니까.
  그런 점에서 2월 25일 외교부의 성명은 대한민국 국민임을 부끄럽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꼭 표현을 해야 했다면 14일의 포괄적인 표명으로 충분했다고 생각합니다. 선거를 통해 당선된 마두로를 부정하고 스스로 대통령을 선언한 과이도를 대통령으로 인정한 것이 정의인지 부당한 내정간섭인지는 개인 판단의 몫이겠지요. 이런 판단은 어떤가요? 트럼프의 미국이 강력하게 과이도를 지지하고 있잖아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

한자 공부 누울 비, 그릴 묘

  - 匕는 도서관에서 본 책에는 뜻이 '눕다'였는데 사전들을 찾아 보니 '비수(길이가 짧고 작은 칼)'입니다. 갑골문에서는 '손을 앞으로 모으고 선 사람'의 모양인데 그 뜻이 일정하지 않고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