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1-02

공부하는 방법

   국민학교는 서씨 집성촌 또래들에게 따를 당해서 밖에서 놀지 못하니 할 것이 공부밖에 없어서 성적이 좋았습니다. 전교1등을 딱 한번 해보았습니다. 강력한 1등 균삼이가 있어서였습니다. 부자 동네 똑똑한 아홉살에 들어온 그를 이기지 못했습니다. 중학교에 들어가서는 너무나도 환경이 좋지 않아서 공부는 하는 시늉만 해서 그냥 상위클라스 언저리에만 있었는데 고등학교에서 달라졌습니다. 집안을 책임져야 하는데 내 조건이 공부 말고는 달리 돈을 벌 수 있는 길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고 공부를 하기로 했습니다. 촌놈의 수학과 영어 실력은 많이 뒤떨어졌고 따라가기 위해서는 시간과 내게 맞는 학습법이 필요했습니다.

  시간은 똑같이 주어진 것이니 잠을 줄이는 방법 뿐이었고 학습법은 잘하는 아이들 벤치마킹했습니다. 제대로 알려 주는 사람도 있었지만 거짓으로 알려주는 놈들도 있어서 훔쳐보며 가져 왔고 하나씩 적용해 보며 내 것을 찾고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나중에 알고 보니 EBS 학교란 무엇인가 시리즈 중 0.1%의 비밀편에서 그들이 공부하는 것이 내가 만들었던 방법이었더라구요. 그것도 중요한 능력이지요.


  요새 한자랑 역사랑 함께 공부를 하다 보니 '회남자'가 이따금 등장해서 찾아 읽어 보았습니다. 널리 알려진 것이 아니었는데 이 책을 읽은 사람이 있었다는 게 신기했습니다. 그런데 그 사람은 그냥 읽은 게 아니고 공부를 한 것으로 보였습니다. 도서관의 책에 저런 짓을 한 무식한 행동은 그렇다 치고 책을 읽으면 밑줄 친 것이 자꾸 거슬리잖아요. 내가 한 건 한 번씩 되새김질 하는데 다른 사람의 것은 나와 다른 생각을 하니 그런 거지요. 그런데 더 신경 쓰이는 게 밑줄 쳐진 부분이 중요한 부분도 맥락을 연결해주는 부분도 요약할 때 줄거리가 되는 부분도 아니었다는 것입니다. 참으로 이런 사람은 열 시간을 앉아서 공부를 해도 공부한 결과가 좋은 성적으로 연결이 될 일이 전혀 없는 사람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불행의 시작, 인간의 욕심

   인간의 본능인 욕심은 문명의 발전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공산주의 경제의 가장 큰 결점이 되기도 하구요. 또한 성취욕은 개인의 성장과 발전에 지대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꼭 필요한 것입니다. 당糖도 마찬가지잖아요. 핏속에 들어가 몸에 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