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1-22

정상? 비정상?

  작년 2학기 중반까지 아이들은 체육시간이 별로 달갑지 않았습니다. 툭하면(수업하기 싫으면) 전학년 아이들 모아서 2~3시간 뒷산을 타기 때문이고 운동을 하는 경우도 스피드 민턴이랑 탄력높은 제기 같은 특이한 것들을 요구해서 그것도 싫어했고 그나마 족구는 관심이 있었지만 축구를 거의 하지 않은 여자아이들은 발을 대기만 하면 튕겨 아웃이 되어 그것도 재미없어 했습니다.
  12학년, 3학년의 두 학급 중 내가 한 학급, 사회가 한 학급을 맡았고 세 개 학년을 한 시간에 합해서 일주일에 두 번을 하는데 한 시간씩 두 교사가 나누어 지도했습니다. 2학기 내가 체육을 맡고 내가 내 시간 뿐 아니라 두 시간 다 아이들과 놀면서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족구를 할 때 여학생들은 손을 쓸 수 있게 하니 족구가 재미있어졌고 틈이 날 때마다 공을 발로 트래핑하는 연습 겸 놀이를 하더니 연말부터는 여학생들도 발로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배구도 그 때 함께 시작했습니다. 마찬가지로 변화를 주었습니다. 원바운드 배구. 그 때부터 아이들은 배구를 해야 할지 족구를 해야 할지 고민하기 시작했고 학년 초부터 점심마다 해온 농구와 함께 셋 중 무엇을 하고 놀 것인지가 항상 고민이었습니다. 그래서 제일 말이 없는 0미에게 결정권을 주고 그가 하자는 것을 할 테니 꼭 하고 싶은 것이 있는 사람들은 0미를 꼬시라고 할 정도였습니다.
  올해 체육은 나 외에 신규 선생님이 맡았고 그는 내게 전권을 주었습니다. 전혀 배구를 해보지 않았던 그는 아이들과 함께 배워 지금은 언더핸드리시브는 상당한 수준이고 오버헤드서브까지도 강력하게 구사합니다. 그럴 정도니 아이들이 운동, 특히 배구에 집착하는 것은 상당히 강합니다. 어제부터 오늘까지 0경이는 전문계학교 면접 보러 간 때문에 어제 배구하지 못해서 오늘 내내 배구를 입에 달고 살았습니다.
  외부강사들이 사정이 생겨 들어오지 못하는 시간은 언제든 체육시간으로 달라고 하고 아이들에게 알리면 아이들은 환호를 지르고 반겨합니다. 항상. 또한 반대로 행사 때문에 체육시간이 빠지거나 체험학습으로 섬 밖에 나가 운동을 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는 침통해 할 정도로 실망을 합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초등과 학예회를 함께 합니다. 다음 주 화요일 행사인데 전번 주부터 수업도 하지 않고 초등은 계속 연습입니다. 그게 무슨 학예회입니까. 그냥 공연일 뿐. 그런데 어제부터 체육관에 공연장을 꾸며 운동을 할 수 없게 만들었습니다. 지들은 평소 체육관을 아예 쓰지 않고 중학교만 썼습니다. 중학교 동의를 구해야 하지 않겠어요? 뭔 미친 짓이냐구요. 행사 전날 저녁에 식장 준비하는 게 어느 학교서나 하는 일인데. 그래서 우리 아이들 코가 석자나 빠져 있습니다. 내일 금요일과 다음 주 월요일 체육시간이 있잖아요. 추운데다 바람이 불어서 운동장에서 뭘 할 수 있을건지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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